HOME 취업자료실 취업이슈

취업이슈

2021 채용트렌드 (코로나19의 발생 이후, 변화 이해)
  • 작성자 (20080008 / )
  • 작성일자
  • 조회949

1. 코로나19의 발생 이후, 변화 이해

코로나19(COVID-19)가 전 세계적으로 장기화됨에 따라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많은 부분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급격한 변화는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주었고, 이것은 기업의 채용 인원 축소, 수시·상시 채용의 정착, 비대면 채용 전형으로의 변화 등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에게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비대면 문화의 일상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점차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비대면 문화가 하나의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콘택트(contact: 접촉하다)'에서 부정의 의미인 '언(un-)을 합성한 언택트(Untact)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졌고 온라인 구매가 급증하고 원격교육과 재택근무가 확산되었으며, 화상면접과 같은 비대면 채용절차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한편, 기존의 대면 활동이 비대면 활동으로 바뀌면서 비대면 활동에 익숙하지 않은 취약계층이 생겨나고 이로 인한 갈등과 문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NEWS 코바코(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선정 2020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올해 소비 트렌드 결산 키워드로 ‘SAFETY’를 선정했다. 이는 ‘스트리밍 라이프(Streaming Life)’, ‘비대면 소비 확산(Away)’, ‘과시형 소비(Flex)’,  ‘홈라이프, 집콕(Everything at home)’, ‘건강관리(To stay healthy)’, ‘새로운 취미(Yearning for new hobby)’의 앞글자에서 따온 것이다.  2020.12.08. 세계일보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재택근무와 화상회의, 온라인 수업 등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 일상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디지털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했고, 이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성장을 앞당겼습니다.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은 코로나 이후 경제 성장을 이끌 핵심 동력으로 우리나라도 이 같은 움직임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형 뉴딜’ 정책을 앞세워 노력하고 있습니다.


NEWS 한국, 코로나19로 디지털 전환 빨라져… 정책 뒷받침 필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전대미문의 현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통한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이 불가피합니다.”

대니콰 싱가포르국립대 리콴유 공공정책대학원장은 지난달 29일 대전 유성구 KAISTKI빌딩 퓨전홀에서 열린 <리스크 지수 2020: 코로나 위기와 ‘멋진 신세계’> 국제 콘퍼런스에서 이같이 진단했다. 디지털 기술이 코로나19에 효과적으로 대응했고 이는 다시 디지털 혁신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2020.11.02. 동아닷컴

           

한국판 뉴딜이란?

정부가 2020년 7월 14일 확정·발표한 정책으로, 경제 전반의 디지털 혁신과 역동성을 확산하기 위한 ‘디지털 뉴딜’과 친환경 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그린 뉴딜’을 두 축으로 하고, 취약계층을 두텁게 보호하기 위한 ‘안전망 강화’로 이를 뒷받침하는 전략입니다. 2025년까지 국비 114.1조 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160조원을 투자하여 일자리 190만 개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 D·N·A(Data, Network, AI) 생태계 강화
    모든 산업의 데이터 · 5세대이동 통신(5G) · 인공지능 활용·융합 가속화 (일자리 56만7천 개 창출)
  •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
    디지털화, 도시·산업단지·물류 등 스마트화 (일자리 19만3천 개 창출)                    
  • 비대면 산업 육성
    의료 · 근무 · 비즈니스 등 국민생활 밀접 분야 비대면 인프라 구축 (일자리 13만4천 개 창출)
  • 교육인프라 디지털 전환
    디지털 인프라 기반 구축 및 교육 콘텐츠 확충 추진 (일자리 9천 개 창출)

               

홈코노미 시장의 급성장

홈코노미는 홈(home)과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집이 단순히 주거공간이 아닌 휴식·여가·레저를 즐기는 공간으로 확대되면서 집안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경제활동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의 확산 이후로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홈코노미 시장이 급부상했습니다. 이는 다양한 가전제품과 인테리어, 가구 관련 매출과 온라인 쇼핑, 배달앱 이용의 증가로 나타났으며 앞으로도 홈코노미 분야에 대한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NEWS 모니터, 간편식, 인테리어…코로나 재확산에 ‘홈코노미’ 상품 인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집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하는 ‘홈코노미족(홈+이코노미)’이 늘자 가전제품, 간편식, 홈인테리어 등 관련 상품의 수요가 늘고 있다. 2020.09.01. 서울경제                 


주목받는 바이오산업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건강관리와 신약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바이오산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우수성이 세계적으로 알려지면서 수출에 큰 성과를 이루었고 앞으로 코로나19를 이겨내더라도 새로운 바이러스들이 계속해서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바이오산업은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NEWS 세계로 뻗는 K-바이오헬스...수출 활발

K-바이오헬스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여파에도 불구하고, 수출액이 크게 증가하는 등 '미래 먹거리'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바이오헬스 분야의 10월 수출액은 12억3300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47.4% 증가했다. 2020.11.02. 한스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