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취업자료실 취업이슈

취업이슈

2021 채용 트렌드 (비대면 취업지원 서비스 활용)
  • 작성자 (20080008 / )
  • 작성일자
  • 조회1,066

1. 비대면 취업지원 서비스 활용

구직자들은 코로나19의 발생 이후 오프라인 취업준비 활동에 대한 제약이 커짐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취업준비 활동의 비중이 훨씬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온라인을 통해 각종 취업정보를 제공하거나 온라인 교육, 온라인 채용박람회를 진행하는 등 비대면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구직자의 성공적인 취업을 돕고 있습니다.


NEWS 취준생 90% “온라인으로 취업 준비”…월 11만3000원 절약

온라인을 이용한 취준활동(*복수응답, 이하 응답률)에는 △취업포털 서비스 이용 및 공고 검색이 응답률 61.4%로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이어 유튜브 등 △취업 관련 온라인 컨텐츠 구독 및 시청(47.1%), △어학강좌 등 온라인 강의 수강(38.4%)을 통한 취준도 높게 나타났다. △취업카페 등 취업 커뮤니티 활동을 통한 정보공유(25.4%), △온라인 채용박람회 참여(16.8%), △온라인 취업특강 참여(16.7%), △AI모의면접 등 언택트 면접(12.4%), △첨삭, 멘토링 등 비대면 취준 프로그램 참여(12.4%) 등도 랜선을 이용한 대표적인 취준활동이었다. 

2020.11.09. 조선일보      

               

온라인 취업 콘텐츠

취업 준비 시 온라인상의 각종 취업포털 사이트, 블로그, 영상 등은 구직자들에게 채용 정보를 얻는 좋은 매체가 되고 있습니다. 나에게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는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다음 내용을 참고하여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ㅇ 워크넷

워크넷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사이트로,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구직 · 구인정보와 직업·진로정보를 제공합니다. 2011년 7월부터 민간취업포털과 지자체 일자리 정보를 워크넷 한 곳에서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통합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 소개

  • 공채Pick  :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 신입 채용 등으로 분류하여 원하는 채용정보를 모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4차 산업혁명채용관  : 4차 산업혁명 관련 채용·기업·직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취업뉴스 : 최신 취업뉴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취업가이드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전략, 대상별·기업별 취업팁 등 취업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고용노동부 공식블로그

최신 고용노동 소식을 빠르게 전달하고, 구직자와 근로자에게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특히 사례로 보는 노동법을 통해 궁금하지만 잘 몰랐던 노동법 지식을 알려주고, 정책기자단을 통해 올라오는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 소개

  • 고용노동부소식  : 고용노동의 동향과 고용노동부 소식을 제공합니다.
  • 사례로 보는노동법 : 어려웠던 노동법을 사례별로 알기 쉬운 이미지 형식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정책기자단 : 정책기자단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청년정책사용설명서

청년과 관련된 정책과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청년 구직자들을 위해 취업과 창업에 관련된 각종 정보는 물론, 청년들이 활용할 수 있는 주거와 학자금, 문화생활 관련 정책과 최신 알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요 서비스 소개

  • 일자리                     

    국민취업지원제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등의 정책과 제도 소개부터 일자리 박람회 일정, 청년친화강소기업 탐방기 등 청년 구직자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창업                     

    청년 창업자와 예비 창업자를 위한 교육과 정책, 창업자금 신청 안내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현장취재/리뷰                     

    청년 창업자와 예비 창업자를 위한 교육과 정책, 창업자금 신청 안내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온라인청년센터

유형별 청년정책과 취업준비나 스터디모임 등을 할 수 있는 지역별 청년공간을 소개하고 청년상담실을 운영하여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요 서비스 소개

  • 청년정책통합검색                     

    정책 유형(취업지원, 창업지원, 주거·금융, 생활·복지, 정책참여,코로나19)과 지역을 선택하여 필요한 정책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청년공간                     

    각 지역별, 용도·인원별 청년공간을 검색할 수 있고, 청년공간에서 진행하는 취업·창업 특강, 교육 프로그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청년상담실                     

    전화, 카카오톡, 온라인청년센터 게시판을 이용하여 실시간 청년정책 및 청년공간 정보와 개인별 맞춤 정보 안내, 진로·취업 고민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각 매체별 이용시간과 방법을 확인하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ㅇ 잡아바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 운영하는 일자리 플랫폼으로 경기도민은 물론 다른 지역 구직자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각종 컨설팅과 인적성·NCS 대비 강의, 채용정보와 교육·행사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주요 서비스 소개

  • 자기소개서컨설팅                     

    전문 컨설턴트들을 통해 자기소개서 첨삭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 AI면접 컨설팅                     

    AI면접 신청을 하여 무료로 AI면접을 체험해볼 수 있으며, AI면접 대비 강의와 자료도 제공합니다.

  • 인적성·NCS                     

    인적성검사와 NCS채용 대비 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ㅇ 취업정보 유튜브 채널

이전부터 취업 관련 전문가들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 기업에서도 기업과 직무에 대한 구직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콘텐츠를 제작해왔습니다. 또한 라이브 방송으로 쌍방향 소통을 하여 비대면 매체의 한계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취업 관련 유튜브 채널 소개
워크넷각 분야 전문가 인터뷰, 강소기업 탐방기, 취업 특강 등의 영상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한국직업방송최신 고용동향, 서류·면접 특강, 강소기업 소개, NCS문제풀이
교육 등 취업준비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아자동차 채용현직자 직무소개 영상과 입사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라이브 방송 직무토크쇼를 제공합니다.
CJ채용현직자가 나오는 직무소개영상, 직무브이로그 등을 통해 기업과 직무를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SK CareersSK의 채용정보와 기업복지, 현직자가 직접 직무를 소개하는 영상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ㅇ 비대면 취업 관련 교육 및 프로그램

각 지역 고용센터나 대학의 일자리센터는 다양한 비대면 진로지도 및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취업 특강, 실시간 화상 멘토링 등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취업 지원 프로그램 예시
우석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 AI 역량검사(면접, 자기소개서 등) 프로그램 진행
* 진로 및 취업상담 비교과통합관리시스템(CHAMP) 예약 후 ZOOM 활용 상담 및 컨설팅 실시
* 진로취업 특강 및 캠프
* 외국어교육(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등)
* 자격증 과정
* 진로취업 교과목 등
세종대학교
일자리사업단
* 진로탐색 및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진행
* 비대면 강의로 진행 (현직자 간담회, 랜선 기업탐방, 기업 선호 인재상의 변화)
영남대
일자리센터
* 온라인 멘토링 프로그램 진행
(기업체에 재직 중인 대학 동문 선배와 실시간 화상 상담)

* 각 지역 고용센터 : 구직자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실시간 화상 강의 실시)


온라인 채용박람회

코로나19의 발생 초반 대거 취소되었던 채용박람회가 비대면으로 열리면서 구직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온라인 채용박람회에서는 참가 기업과 채용정보를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관심 기업에 지원하여 화상면접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취업특강, 이력서·자소서 컨설팅, 면접 코칭, AI면접 등 기존의 채용박람회 현장에서 대면으로 진행되던 부대행사들까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장 박람회보다 효율적인 온라인 채용박람회의 장점이 나타나면서 앞으로도 온라인을 통한 채용박람회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NEWS 채용박람회도 '언택트 바람'

채용박람회도 '언택트(비대면)' 시대가 됐다. 코로나 사태로 기업과 취업준비생이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지면서 온라인 채용박람회가 확산되고 있어서다. 현직 전문가, 인사 담당자 등과 만나는 오프라인 리크루팅의 장점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의 장점을 합친 다양한 형태의 언택트 채용박람회가 열리고 있다. 2020.10.04. 파이낸셜뉴스                    


ㅇ 온라인 채용박람회 정보 찾기

먼저 다양한 채용박람회 중 자신이 준비하는 산업군 또는 관심 기업이 참여하는 박람회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의 채용박람회가 언제 있는지 미리 일정을 확인하고, 사전에 입사지원을 위해 필요한 준비를 한다면 취업 성공을 앞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채용박람회 일정 소개 사이트
워크넷채용박람회고용센터, 중앙부처, 자치단체 등 공공채용박람회 또는 고용 노동부가 후원하는 민간채용박람회 등의 행사일정을 제공합니다.
취업박람회일정 플랫폼각 지역별 채용박람회 일정 정보를 제공합니다.


ㅇ 온라인 채용박람회 참여 시 고려사항

온라인 채용박람회의 다양한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채용박람회 참여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채용박람회 참석 목적으로는 크게 취업 준비를 위한 정보 수집 및 취업 컨설팅 체험과 관심 기업에 지원하여 취업 기회를 얻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참석 목적을 정했다면 참여할 채용박람회를 탐색하고 필요한 취업 특강이나 서비스를 체크하고, 입사 지원을 하고자 한다면 입사지원서를 지참하고 면접 방식 등을 사전에 숙지해야 합니다.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충분한 사전 준비를 한다면 온라인 채용박람회를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